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WONDER BOY IN MONSTER LAND

SEGA / WESTONE - 1987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안녕하세요 이번게임은 세가/웨스톤의 명작게임으로 추앙받고 있는 오락실의 RPG게임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 작품의 오리지널 타이틀은 1987년 발매된 아케이드판의 제목인 '원더보이 몬스터랜드'이다. 다음 해인 1988년에 마스터 시스템으로 북미판을 이식하면서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라는 제목을 사용했는데 사이에 '인'을 넣어주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져서인지 이후 이것이 오리지널 타이틀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영문 위키에서 이 게임을 검색해도 SMS판 제목으로 작성되어 있고(내용을 읽어보면 오리지널 아케이드의 제목은 '원더보이 몬스터랜드'이고 SMS판 이식작의 제목이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라는 내용이 나오기는 한다. 즉, 오리지널판의 제목이 아님을 알면서도 SMS판 이식작의 제목을 위키 페이지의 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심지어 아케이드 에뮬레이터인 마메의 리스트에서 이 게임을 찾아봐도 SMS판 제목으로 나온다(물론 마메에서 실제로 게임을 구동해 보면 아케이드판의 오리지널 타이틀인 '원더보이 몬스터랜드'로 나온다). 참고로 일본에서도 마스터 시스템(당시에는 마크 III) 이식작이 나왔는데 일본판에서는 '슈퍼 원더보이 몬스터 월드'라는 상당히 다른 제목을 사용했다

 

 

 

 

 

주인공이 노란머리에 빤쓰 한장 걸친걸로 봐서 전작의 주인공이 맞긴 한것 같지만.. 이번에는 게임 장르가 완전히 바뀌어서 돌도끼를 던지는 횡스크롤 게임이 아닌 검과 갑옷,방패로 무장한 액션RPG가 되었다. 게다가 내용도 용에 의해 위협받는 몬스터랜드를 구하는 내용.

 

 

 

 

액션RPG답게 돈의 개념이 있고 모인 돈으로 아이템 상점에서 갑옷도 사고, 방패도 사고, 신발도 사고, 마법도 산다. 무기는 중간중간에 나오는 비밀방에 나오는 중간보스(?)를 물리쳐야 업그레이드된다. 라이프는 하트 모양으로 표시되며, 처음에는 5칸으로 시작하지만 일정 경험치를 획득하면 한 칸씩 늘어나는 레벨업 요소도 있다.

 

 

 

 

액션RPG 형태의 게임이다보니 오락실게임 치고 플레이시간은 꽤 길었다. 하지만 게임이 워낙 재미있어서 이 게임도 오락실에서 대히트. 오히려 전작은 모른채로 이 게임을 그냥 원더보이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도 수두룩하다. 후속작으로 원더보이 3 몬스터 레어가 나왔지만 액션RPG가 아닌 오리지널 원더보이와 유사한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스토리가 이어지는 진짜 후속작은 어드벤쳐 아일랜드.

 

 

 

 

 

가정용 이식은 세가 마스터시스템판이 최초이나 기기의 한계로 인해 꽤나 하향이식되었다. 완벽이식은 PS2판 몬스터 월드 컴플리트 콜렉션에 포함된 것이 최초. 이후 Wii 버철 컨솔 아케이드를 통해 단독 이식되었으며, 최근에는 PS3와 Xbox 360에서 다운로드로 서비스되었다(Xbox 360은 원더보이 3 몬스터 레어와 몬스터 랜드 IV의 3 IN 1 이식). 모두 국내에는 미발매.

 

 

출처 - 리그베다 위키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wbmlvc.zip영어 콘솔판

 

일본판

 

wbml.zip일본판 신버전 (원본롬)

 

wbmljb.zip일본 해적판

 

wbmljo.zip일본판 구버전 

 

북미판

 

wbmlb.zip영어 해적판 SET 1

 

wbmlbg.zip영어 해적판 SET 2

 

 

wbmlbge.zip영어 해적판 SET 3

 

한글판

 

기타

 

 

 

 

* 10MB가 넘어가는 파일의 경우 용량초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zip, z01, z02...등의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시면 정상실행 가능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