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전기 키카이오/테크로맨서/오락실 로봇게임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capcom - 1998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마치 슈퍼로봇대전의 로봇을 조종하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어진 게임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유명 거대로봇들의 패러디로 점철되어 있다. 그러나 단순히 패러디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뛰어난 메카닉 디자인과 훌륭한 타격감에 나름 독창성을 더하여 아직도 팬들이 많이 남아있다. 조작도 대각선이 전혀 필요없는 상하좌우 + ABGJ 의 간단한 2버튼 방식의 모든 커맨드가 캐릭터 공통임과 동시에 아이템과 아머시스템의 여부로 인해 게임이 한층 접근하기가 쉽다는게 장점이라면 장점. 캡콤에서 잼파이터 이후 워낙 SD 격투에 맛을 들였다는 작품중 하나로 기록이 된다.

 

 

 


오락실판 오프닝의 경우 애니 오프닝을 컨셉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왼쪽 상단에 방영시간 카운트다운이 들어가 있다. 6시 정각이 되면 오프닝이 시작한다. 경우에 따라선 5시 30분과 7시도 있다.

 

 

 

 

 

게임 원안과 메카닉 디자인 등 전반적인 부분에 카와모리 쇼지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 양반이 참여했다는 것만으로도 모든 패러디와 덕질이 용서가 될 정도로 구현도와 패러디는 훌륭할 정도. 일본어만 알아 들을 수 있다면 아주 으뜸의 슈로대 및 주요 메카물 패러디를 속속들이 다 발견해 낼 수 있다.

 

 

 

스토리 모드와 히어로 챌린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스토리 모드에서는 각각 파일럿의 스토리를 슈퍼로봇대전의 형식으로 볼 수 있다. 물론 그 스토리도 어디선가 많이 보던 것들. 어떤 로봇들은 누가 파일럿이냐에 따라서 스토리가 갈린다. 히어로 챌린지 모드는 일반적인 CPU 대전이며 전부 클리어하면 점수를 계산해서 히어로 등급을 표시해 준다. 최고의 등급은 '전설의 히어로'. 조건은 최종점수가 300만점 이상이고, 이를 성사하기 위해서는 거의 피격되지 않고, 데미지를 가하는 것, 피니시를 파이널 어택으로 처리하며 빠른 시간으로 마쳐야 한다. 이는 3판 2선승 기준(기판에 따라선 5판 3선승과 7판 4선승도 가능하나 3판 2선승이 전설의 히어로 조건에 적합하다).

 

 

 


 

 

 

문방구 게임기 등을 통해서 닌자 베이스볼 배트맨과 더불어 초딩들 사이에서도 유명하다.

 

드림캐스트로 이식. 이 드림캐스트판이 이 게임의 유일한 콘솔 이식작이다.[3] 드림 캐스트판은 풀 음성이며 스토리 모드에서의 컷인도 엄청나게 늘어났다. 당연히 그래픽 면에서도 약간 더 진보를 이루었고 기체가 파괴될 때의 폭발 이펙트(!) 조차도 다르다. 하지만 심의상 약간 대처된 장면이 존재[4]

 

 

출처 - 리그베다위키 초강전기 키카이오 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kikaioh.zipChoukou Senki Kikaioh (Japan 980914)

 

북미판

 

techromnu.zipTech Romancer (USA 980914)

 

한글판

 

기타

 

TECHRO.z01

 

TECHRO.z02

 

TECHRO.z03

 

TECHRO.zipTech Romancer (Euro 980914) (원본롬)

* 위의 모든파일을 받으신 뒤 .zip의 압축을 푸시면 나오는 폴더안에 파일을 rom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