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호의권2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 - 1994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용호의 권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용호의 권에서 스토리가 이어지며, 전작에서 허망하게 갑자기 끝나버리던 유리의 "오빠, 그 사람은...그 사람은....우리의...!!!!" 이후의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미스터 가라데의 정체는 실은 료 사카자키의 아버지 타쿠마 사카자키였으며, 타쿠마가 료를 시험하기 위해 일부러 료와 싸웠다는 사실과 타쿠마를 자신의 수하로 부려먹으려던 진정한 흑막이 언급된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진정한 흑막인 기스 하워드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를 개최하게 되는데...

 

2년만에 전 캐릭터의 스프라이트를 갈아치운데다 모든 캐릭터를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바꾸면서 어마어마한 볼륨업으로 화제가 되었다. 캐릭터도 1보다 더 크다. 다만 1탄의 스토리 위주의 CPU전을 강조하던것에서 사람과 사람의 대전이란 측면을 부각시키려다 보니 스토리는 그냥 전작의 캐릭터+신캐릭터들이 사우스타운에서 열린 킹 오브 파이터즈 대회에 참가한다는 식으로 간단하게 변해버렸다.

 

 

 

 

 

이후 전 캐릭터들의 초필살기의 사용을 위한 커맨드들이 개방 되면서 난무계열 초필살기들과 기타 잡스런(...)초필간의 성능차이가 심한 덕에 특정 캐릭터만 강세(료,로버트,타쿠마,미키)를 보였고 개중에서 미키의 잡기는 잡히면 일절 낙법이 안되고 고스란히 모든 데미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미키를 선택. 그저 무한 잡기만 노리는 플레이도 나오는 등 밸런스적인 면은 전작보다도 더 떨어지는 면이 두드러 졌을 정도로 잘 잡혀졌다고 보긴 영...또한 이외에도 제대로 된 버그도 많았는데 대표적인건 로버트의 무한태클 버그다 구석에 몰아놓고 쓰면 손을 쓸수도 없이 피가 깎이며 K.O. 되는걸 지켜만 볼수밖에..그리고 날아가는 의자[1]

 

아랑전설과의 시간대 차이가 밝혀진 것도 이 작품.특정 조건을 만족 시 마지막에 젋은 기스 하워드가 등장한다. 엔딩의 대부분은 유쾌한 개그엔딩들이다. 엔딩 후에는 대전 모션들을 사용한 개그 씬이 등장한다.이 것은 이후 잠시동안 SNK제 대전 격투 게임의 엔딩에서 즐겁게 표현 되기도...일정 시리즈 이후 부턴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된다.

 

노미스 스트레이트 클리어시 최종보스로 젊은시절의 기스가 등장한다. 모든기술이 딜레이가 없고 광속의 열풍권은 여전하고 빠른 움직임에 준비동작도 없이 터지는 데들리레이브등 절정의 시절에 도달했을 때의 기스는 무서운 보스. 아랑전설 스페셜에서는 료가 스토리와 무관하게 뜬금없이 등장했다면 이때는 스토리의 연계를 생각하며 만들었기 때문에, SNK 작품들 간 본격적인 크로스오버는 용호의 권 2편부터로 봐야할 것이다. 진 최종보스의 등장, '용호의 권과 아랑전설이 같은 세계관이였다'라는 반전 등은 이런 설정놀음에 익숙하지 못했던 국내유저들은 큰 충격을 받게 할만했다.[2]
이후 SNK 크로스 오버 설정놀음에 놀아나기 시작한 유저들이 양산되기 시작했고 이는 KOF의 모티브가 된다. 또한 테리 보가드도 테무진의 엔딩에 카메오 출연.

 

 

 

 

 

희한하게도 로버트와 킹과 존은 내수용과 해외용의 음성이 다르다. 로버트는 비명소리가 다르고 킹은 모든 음성이 아예 다른 사람이다. 로버트는 비염걸린 소리를 내고 킹은 씩씩한 오리지널 버전과는 정반대로 느끼하고 나이든 목소리를 낸다.

 

미키 로져스 항목에도 있지만,기본 잡기가 무한으로 터져서 이로 인해 실전 격투가 터지는 일이 수도 없이 있었다.(...빡치니까 당연한 일 이겠지만,) 무한 같은 것은 사실 상 함부로 쓰면 피를 본다는 것을 증명하는 경우라고 보면 무방하다.

 

서있는 상태의 상대를 필살기로 피니쉬하면 옷이 벗겨지거나, 비틀거리다 넘어진다거나 하는 연출이 있었다. (외전에서도 울티메이트KO를 시키면 옷이 벗겨진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용호의권2 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AOF2.z01

 

AOF2.zip

 

Art of Fighting 2 / Ryuuko no Ken 2 (NGM-056) (원본롬)

 

* 위 2개의 파일을 모두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신 뒤 나오는 폴더안에 압축파일을 rom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aof2a.zipArt of Fighting 2 / Ryuuko no Ken 2 (NGH-056)

 

북미판

 

 

 

한글판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