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바웃 아랑전설 스페셜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1996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1996년에 발매된 리얼 바웃 3연작 중 두번째.

 

RB1에서부터 개량을 거치고 상당수 캐릭터의 그래픽도 화창하게 갈아엎었다.[1] 시스템적인 면으로는 스웨이 시스템의 단순화로 바깥라인 안라인의 구별이 오히려 쓸데 없다는 느낌이었기 때문에 3라인에서 2라인으로 변경. 2라인을 풀로 활용한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즉, 메인 라인과 스웨이 라인의 구분이 없이 자신이 서있는 라인이 메인라인이 되는 시스템. 아랑전설 스페셜 때와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라인에 있는 상황에서 앉기나 점프 같은 행동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한층 더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2] 단 그때 처럼 니가와를 할 수 없는 점과 나 잡아봐라 식으로 시간 초과 될 때까지 라인으로 도망가는 행위는 여전하다. 그래서 후속작에서 문제가 되어서 바뀌었지만 그런 변화가 당시의 비판소재가 됐다는게 참...

 

 

 

 

 


어두운 느낌이었던 리얼 바웃과 달리 굉장히 밝은 느낌으로 큼직큼직한 캐릭터와 이펙트, VS데모, 승리 데모등등 분위기가 스페셜한 느낌으로 멋지다. 캐릭터 셀렉트부터 엔딩까지 주절주절 나레이션이 나오는데 이것은 사람에 따라 반응이 다르다. 하지만 엔딩 이후에 나오는 스탭롤은 용호의 권 2, 아랑전설 스페셜, 훗날 나오는 KOF 2002처럼 스프라이트를 짜집기해서 개그를 연출한다.

 

보스로 등장하는 크라우저는 울끈불끈한 근육질이 되어 돌아왔는데 이전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이나 코믹스에선 흔히 사망했다고 처리되었던 크라우저여서 죽었다 살아나면 강해진다는 사이어인의 특성이 반영된건지 확실히 강하다. 카이저 웨이브는 최대로 모으면 올라인 공격에 커맨드 잡기가 추가되고 잠재능력인 기간틱 사이클론도 잡기. 데들리 레이브 비슷한 잠재초필 언리미티드 디자이어도 추가됐다.

 

 

 

 

 

크라우저까지 노미스 스트레이트 클리어하면 나이트메어 스테이지로 갈 수 있는데 아랑전설 스페셜 시절의 기스스테이지 연출과 함께 어레인지된 기스님 테마가 흐른다. 이것이 전설이 된 나이트메어 기스로 공중에서 더블질풍권 4연발과 모든 장풍을 상쇄시키며 눈에 보이지도 않는 속도로 들어가는 열풍권, 퍼런 불꽃을 펑펑 터트리는 초광속 돌진기 사영권에 올라인 판정에 전방으로 치우치게 변경된 레이징 스톰 등. 인공지능도 SNK치고는 꽤 똑똑한건지 플레이어 입력에 반응하는건지 그야말로 악몽. 더 무서운건 나메 기스를 쓰러뜨리면 왠 커맨드가 나오는데, 이걸 랭킹 페이지에서 입력하면 이후 이 기스를 고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나마 콘솔판에서만 가능하기에 다행.

 

국내에선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인기있었던 작품이지만 게임 내용을 보자면 석연찮다. 일단 전작에서 뭔가 위화감이 넘쳤던 변종 링아웃, 아웃 오브 바운즈 시스템이 벽 파괴 시스템으로 대체됐는데, 캐릭터가 벽과 밀착한 상태에서 데미지를 입으면 구석의 구조물도 같이 데미지를 입고 만약 데미지가 누적되어 파괴되면 공격받던 캐릭터도 기절해버리는 시스템. 벽은 좌우 양쪽 구석에서 딱 한 번씩만 파괴되며 예외로 기스 스테이지에는 벽이 존재하지 않는다.

 

전작에서 벽이 파괴되면 그대로 링아웃되던게 그냥 기절하는 정도로 완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벽의 내구도 자체는 되레 더 내려간지라 구석에서 연속기 한 방 잘못 맞으면 그대로 골로 가는 경우가 많아졌다. 역전을 노릴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어느 정도 실력차가 난다면 구석에 몰린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단도 여의치 않을뿐더러 상대와 위치를 바꾼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이야기이다.

 

캐릭터마다 C 버튼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특유의 컴비네이션 아츠 1개씩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인 컴비네이션 아츠 루트가 거의 통일되다시피하는 바람에[3] 전캐릭터의 운영이 거의 획일화되어버려[4] 대전의 깊이가 줄어들어버렸고, 완전히 별개의 공간으로 분리된 라인 시스템은 다른 라인에서 C를 누르면 나가는 끌어오기 공격의 리치와 판정이 캐릭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결과를 낳아버렸다. 캐릭터 자체의 성능에 따른 밸런스도 딱히 좋다고 할 수가 없다. 특히 소카쿠나 빌리(특히 EX)과 블루 마리 세트 등이 그 악명을 제대로 떨친 시리즈.

 

 

 

출처 - 리그베다위키 리얼바웃 아랑전설 스페셜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RBFS.z01

 

RBFS.z02

 

RBFS.zipReal Bout Fatal Fury / Real Bout Garou Densetsu (NGM-095)(NGH-095)

 

* 위 3개의 파일을 한 경로에 받으신후 .zip의 압축을 푸신 뒤 나오는 폴더안에 파일을 rom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북미판

 

한글판

 

 rbffspeck.zipReal Bout Fatal Fury / Real Bout Garou Densetsu (bug fix revision)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