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랑전설 MOW / 가로우 마크 오브 더 울브스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 - 1999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스토리는 기스 하워드가 사망한 리얼 바웃 아랑전설로부터 10년의 세월이 흐른 사우스 타운을 배경으로 다시 개최된 KOF. 이 싸움에 참가한 격투가들의 일대기를 담고 있다. 2010년 현 시점까지 아랑전설 최후의 스토리. 전작의 캐릭터는 유일하게 테리 보가드만 참가하며 그 외에는 전부 새로운 캐릭터이다. 하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3와 달리 대부분 전작의 캐릭터들과 관련이 깊다.

 

 

 

 

개성 있는 캐릭터, 참신한 시스템, 훌륭한 사운드, 시대가 몇 년이나 차이나는 네오지오 기판의 성능을 한계까지 끌어올려 MVS기판의 게임 중에서는 최상급의 그래픽으로 무장했다. 기판의 한계로 그래픽 품질에는 한계가 있지만 많은 프레임을 투자해 표현된 캐릭터의 부드러운 움직임만은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에도 뒤지지 않는다.


 

 

 

 

다만 라인 시스템의 삭제를 비롯하여 게임의 시스템에는 변화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정통 후속작이라 보기만은 어렵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당시 일본에서 인기를 끌지 못했던 이유중 하나가 아랑전설답지 않다는 이유일 정도. SNK에서 본작을 아랑전설 시리즈에 편입하여 소개하기 시작한 것도 PS2판이 나오면서부터이다(2005년). 분명히 아케이드판 발매 당시에는 외전이라고만 했지 정식 후속작이라고 소개하지는 않았다(1999년).

 

몇몇 시스템적인 문제와 밸런스로 인해 그 수명이 길지 않았던 것을 고려하면 명작이라 평가하기는 힘들더라도, SNK 말년의 혼을 불사르는 듯한 혼신의 힘을 다한 도트 그래픽 및 개성적인 캐릭터, 세련된 비쥬얼 등으로 상당히 괜찮은 접근성을 지닌 매력적인 격투게임이다. 하지만 접근해온 사람의 학을 떼게 만드는 밸런스와 시스템으로 용호의 권을 끝내버린 용호의 권 외전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은 아랑전설 시리즈를 끝내버리게 되었다(...)

 

 

 

 

 

결국 아랑 MOW는 흥행에 실패하고 SNK는 도산하고 말았다. 그 후 아랑전설 제작진은 새로이 딤프스라는 회사를 세운다. 이들은 더 럼블피쉬시리즈를 제작했으며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 4의 하청 개발을 맡아 능력을 증명했다.

 

아랑전설 본편의 다음 세대가 주역이기 때문에 여기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KOF 출전여부가 불투명했다. 하지만 KOF 2003부터 몇몇 캐릭터들이 출연하기 시작했다. 그 외에 네오지오 배틀 컬리시엄에도 나오는 등 캐릭터는 열심히 재활용되고 있으나, 발매된 지 10년이 훌쩍 넘은 2011년까지 후속작이 나올 희망은 보이지 않는다. 엔딩에서 상당히 밑밥을 많이 풀어놓았기 때문에 더욱 아쉬운 일이다. 관계없는 작품에 찬조 출연하면서, 락 같은 경우에는 성격이나 목소리 톤이 약간 변해버렸다.

 

 

 

 

 

 

KOF MI 시리즈의 프로듀서였던 팔쿤이 이에 대해 코멘트를 한 적이 있는데, 실제로 가로우 2는 한창 개발중이었는데, 개발진척도 70% 단계에서 SNK가 도산하는 바람에 프로젝트 자체가 완전히 사장되었다고…. 지못미….

 

출처 - 리그베다위키 가로우 마크 오브 더 울브스 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GAROU.z01

 

GAROU.z02

 

GAROU.z03

 

GAROU.z04

 

GAROU.z05

 

GAROU.z06

 

GAROU.z07

 

GAROU.zipGarou - Mark of the Wolves (NGM-2530) (원본롬)

 

* 위에 이름이 같은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신 뒤 나오는 폴더안에 파일을 roms폴더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garouh.zipGarou - Mark of the Wolves (NGM-2530)(NGH-2530)

 

북미판

 

한글판

 

기타

 

GAROUBL.z01

 

GAROUBL.z02

 

GAROUBL.z03

 

GAROUBL.zipGarou - Mark of the Wolves (bootleg)

 

* 위와 동일합니다.

 

GAROUP.z01

 

GAROUP.z02

 

GAROUP.z03

 

GAROUP.zipGarou - Mark of the Wolves (prototype)

 

* 위와 동일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