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실 더블드래곤2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TECHNOS JAPAN - 1988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더블 드래곤 1편이 대박을 치고 1년 후 나온 속편.

 

아케이드판의 더블 드래곤 2 자체는 사용기판과 스테이지 구성 대부분이 초대를 그대로 유용하고 이전에 나온 캐릭터들은 색과 그래픽 변경 정도로 그쳤는데다가 상기의 조작감 문제로 인해서 큰 찬반이 갈렸었다. 무엇보다 전작에서 압도적으로 강력했던 팔꿈치치기는 웬만큼 가까이서 쓰지 않으면 맞지도 않고 여성자코는 아예 팔꿈치치기를 쓰기도 한다. 게다가 주인공이 무기에 의해 받는 대미지가 꽤 줄어들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전작 최종보스인 윌리가 사용하는 기관총을 맞아도 즉사하지 않게 되었다.[1]


 

 

 

 

 

당시 스탭의 발언에 의하면 2는 처음엔 ROM교환에 의한 버전업으로 시작했었으나 개발하던 도중 좀더 좋은걸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ROM교환을 중지하고 용량을 늘려서 대폭으로 다시 만들었다는 비화가 있다. 물론 조작감이 대폭 변경돼서 초대 때의 팬들 대부분이 떨어져나간건 인정하고 있다.

 

이후 패미컴으로 이식된 본 게임은 그야말로 초월이식이 뭔지를 보여주는데 우선 2인 플레이가 가능해지고 공격조작은 아케이드와 거의 동일하나 버튼 개수 한계상 점프가 버튼 2개 동시로 나가며 이에 따라 팔꿈치치기와 전방점프킥이 사라진 대신, 용미람풍각을 활용하기 더 쉬워졌고 비교적 간단하게 낼 수 있는 필살기인 천살용신권과 폭마용신각이 추가되었다. 천살용신권은 커맨드도 엄청 쉬운데[2] 데미지가 용미람풍각과 동일하며 폭마용신각은 사용이 까다롭지만[3] 최강의 데미지를 자랑하며 전용 효과음도 존재한다. 익숙해지면 필살기만 남발해서 모든 적들을 순식간에 SALHAE할 수 있다. 농담 아니고 그 까다로운 최종보스도 노멀 난이도에서 이것만 8방 정도 날려주면 끝난다. 덤으로 기본공격으로 때리면 점수는 10점씩 밖에 안주는 반면, 필살기는 한방에 500점씩 얻어서 남발했을때와 안 했을때의 스코어 차이가 엄청나다.

 

 

 

 

1탄의 보스급은 모두 졸개로 격하되었으며 총잡이 윌리를 제외한 모든 보스들이 신캐릭터이다

 

.

 

출처 - 리그베다위키 더블드래곤2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ddragon2.zipDouble Dragon II - The Revenge (World) (원본롬)

 

북미판

 

 ddragon2u.zipDouble Dragon II - The Revenge (US)

 

한글판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