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블레이즈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DRAGON BLAZE

PSIKYO - 2000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2000년에 출시된 사이쿄의 마지막 2D 슈팅게임.

 

드래곤을 타는 4명의 용기사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게임이다. 이전 사이쿄 슈팅과 비교하면 차지샷에 렙제가 사라졌으며, 스트라이커즈 1999같은 식으로 차지샷 지속시간에 따라 차지샷 게이지 소모가 결정된다. 다만 밑에 'Magic'이라는 글자가 나와야만 차지샷 사용가능 상태이니 주의.

 

"드래곤 샷"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3번째 버튼을 사용하면 드래곤 혼자 짧은 거리 앞으로 "사출"되면서 강력한 돌격 데미지를 입힌다. 건버드2에서 나왔던 특수 공격의 변형판으로, 건버드2와 마찬가지로 캐릭터에 따라 위력/사정거리 등이 다르지만 돌격형태 자체는 모두 동일. 또한 사출 후, 그 자리에 머물러 통상 샷을 발사하며 이렇게 분리된 드래곤에게는 피격판정이 없는 대신 본체는 서브샷을 발사하며 사출 전보다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사출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본체로 돌아온다. 본체로 돌아올때는 통상 샷이 유지되며, 본체가 드래곤에게 이동하면 빠르게 재합체할 수 있고 C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드래곤이 있는 자리로 움직이면 자동적으로 탑승된다. 그외에도 돌아오는 중에 드래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버튼을 지속하는 동안은 드래곤을 정지시키는것이 가능.
후술하는 2주차에서는 드래곤을 향해 탄이 집중되는 패턴이 추가된다.
또한 각 스테이지 별로 어떤 특정 자코를 드래곤 샷으로 잡으면 보너스 캐리가 등장. 보너스 캐리를 기본, 서브, 드래곤 샷 중 아무거나로 때리면 약 2만점 가까운 동전을 쏟아낸다. 안때리고 있으면 화면 위로 사라지니 주의.

 

 

 

 

 

스트라이커즈 1999의 테크니컬 보너스는 이번에도 등장하지만, 여기서는 테크니컬 보너스를 하려면 코어를 '드래곤 샷'으로 맞춰야 하기 때문에 조건은 한층 까다로워졌다.[1] 테크니컬 보너스 성공 시 3만 점 추가.
드래곤 관련 시스템이 꽤나 복잡하고, 이걸 얼마나 잘 다루느냐에 따라 공략의 쾌적함이 직결되는 관계상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하며 게임 자체의 난이도도 상당한것도 모자라 2주차에 가면 적 파괴시의 반격탄, 드래곤을 향해 탄이 집중되는 패턴[2] 등 역대 슈팅 게임 사상 극악의 요소들이 집결되어 있다고 해도 좋을 수준의 악랄함을 보여준다.(실제로 2주차를 클리어한 인간은 대왕생 히바치 클리어러와 동류=인외의 영역으로 치부되고 있다.)

 

 

 

 

 

가장 나중에 나온 게임이라서인지,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인지 오락실에서도 그렇게 흔하지는 않은 게임.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는 부기팝 시리즈의 오가타 코우지이며
플레이스테이션2에서 '사이쿄 슈팅 컬렉션 Vol.3'이라는 이름으로 솔 디바이드와 합본 이식.

 

 


출처 - 리그베다위키 드래곤 블레이즈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DBLZ.z01

 

DBLZ.zip

 

* 위 2개의 분할파일을 모두 받으시고 나오는 폴더안에 파일을 ROMS안에 넣어주시고 마메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북미판

 

한글판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