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덴1 슈팅게임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RAIDEN

SEIBU - 1990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치밀한 도트그래픽이 인상적인 게임으로 전체적인 디자인이 독특하면서도 멋이 있다. 이러한 그래픽을 제작하기 위해 놀랍게도 모눈종이의 칸에 색을 칠하는 방법으로 도트 그래픽을 구상하여 개발한 게임이라고 한다.

 

게임에는 주무기 2종류랑 보조무기 2종류가 등장한다. 사람들에게는 주로 라이덴 2에 나오는 보라색 유도 레이저 '플라즈마 록온 빔'이 많이 알려져 있어 아무것도 모르고 1에서 보라색 무기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나 1에선 발칸과 레이저밖에 없다. 주무기로는 옆으로 퍼져나가는 빨간색 무기와 일직선으로 강하게 나가는 파란색 무기의 2종류가 있다. 적색무기는 발칸(VULCAN), 파란색 무기는 레이저(LASER)가 있다. 보조무기로 나가는 미사일도 유도되어 나가는 H(Homing Missile)와 일직선으로만 나가지만 많이 나가고 위력이 강한 M(Nuclear Missile)의 2종류가 있다. 물론 구극 타이거랑 마찬가지로 폭탄은 약간의 딜레이 뒤에 나오기 때문에 폭탄 쏘는 타이밍을 잘못 맞춰서 죽는 불상사가 많다. 폭탄 이름은 열핵폭탄(...). 2인 동시 플레이시에 총알을 아군 비행기에 맞추면 색다른 공격이 나가는 것도 특징.

 

 

 

 

 

현대 슈팅게임의 불문율을 호쾌하게 무시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90년대 이후의 슈팅게임들은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유저 배려차원의 게임적 허용 요소를 도입했었다. 적기가 화면 최하단에 위치하면 탄을 발사하지 않는다던가, 피하기 어려운 고속탄은 중보스 이상의 전유물이라던가, 3way 이상의 복잡한 탄막을 뿌리는 적기는 화면 하단으로는 내려오지 않는다던가하는 것이 그 예이다.

 

 

 

 

 

하지만 라이덴 시리즈는 세태에 흐름에 연연하지 않는 작품이라 전방위에서 개나소나 초고속탄을 쏴대는 진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슈팅게임에서 한방향으로만 화면이 스크롤되는 것이 얼마나 부조리한 일인지를 역설하는, 메타픽션적인 문제의식이 돋보인다. 덕분에 2000년대 이후 슈팅게임의 트렌드가 된 탄막슈팅과는 다른 당하기 전에 해치워라라는 라이덴의 말 그대로 스릴넘치고 호쾌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지만 그 반대급부로 뻘미스가 너무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단점을 가지게 되었다.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raiden.zipRaiden (set 1) (원본롬)

 

 

raidena.zipRaiden (set 2)

 

raidenb.zipRaiden (set 3, Alternate hardware)

 

일본판

 

 

북미판

 

raidenu.zipRaiden (US, set 1)

 

raidenua.zipRaiden (US, set 2, SEI8904 + SEI9008 PCBs)

 

한글판

 

 raidenk.zipRaiden (Korea)

 

기타

 

raident.zipRaiden (Taiwan)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