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덴2 슈팅게임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RAIDEN2 

SEIBU - 1993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뇌전(雷電) 2. 1993년에 세이부 개발에서 만든 슈팅 게임. 라이덴의 속편. 라이덴 시리즈 중에서 국내에서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시리즈.

 

전작의 시스템을 그대로 따라가지만 보라색 유도 무기가 추가되었으며, 2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또한 폭탄도 노란색 폭탄이 추가되었는데, 노란색 폭탄은 클러스터 폭탄으로서 파편이 여러개 터지는 형태의 폭탄이다.

 

 

 

 

 

 

발매 당시 슈팅 게임으로서는 최초로 100메가비트의 용량을 사용한 게임이라며 홍보를 하기도 했다. (130Mbit로 추정. 슈팅게임 사상 최초로 100MBit를 돌파한 게임이 된다.). 덕분에 이 게임은 그래픽 디테일이 상당히 자세하다. 1편과 분위기는 유사해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이 일품. 적기가 터지면 그 파편이 떨어지는 효과라든가, 중형기 이상이 터지게 될 경우 그게 추락(!)해서 추락한 부분의 배경은 폐허가 되는 효과라든가, 심지어 그 위치에 적의 전차같은 지상 구조물이 있을 경우 그 지상 구조물까지 파괴된다(!). 오오 그야말로 100메가 쇼크! [1]

 

상당히 많은 기종으로 이식된 전작과는 달리 본작은 PS1[2]과 PC로만 나왔다. 완전히 똑같지 않지만 양쪽 다 이식도는 좋은 편. 한국에선 PC판이 나름 많이 퍼졌다.

 

 

 

 


기판의 락 문제로 인해 MAME로 구동 불가능한 대표적인 게임 중 하나였으나, 0.155버전부터 드디어 구동이 지원된다.

 

한때 스트라이커즈 1945 시리즈와 함께 오락실 필수 슈팅이기도 했지만, 오락실에서 슈팅게임이 사라져가는, 아니, 오락실 자체가 많이 사라진 현재 시점에서는 이 게임도 오락실에서 많이 퇴출되었다. 하지만 현재도 이 게임이 현역으로 뛰는 오락실이 가끔 있다.

 

iOS/안드로이드로 발매된 라이덴 레거시에는 오리지널 라이덴 시리즈 중 1편만 들어있고 나머지는 라이덴 파이터즈 시리즈 세 편이 들어있다. 이 게임은 없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라이덴2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raiden2j.zip

 

북미판

 

RAIDEN2.z01

 

RAIDEN2.zipRaiden II (set 1, US Fabtek) (원본롬)

 

* 2개 다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풀면 나오는 폴더 속에 있는 또 다른 압축파일을 roms폴더에 넣어주시면됩니다.

 

raiden2u.zip

 

한글판

 

기타

 

raiden2e.zip

 

raiden2ea.zip

 

raiden2eu.zip

 

raiden2eua.zip

 

raiden2a.zip

 

raiden2b.zip

 

raiden2c.zip

 

raiden2g.zip

 

raiden2hk.zip

 

raiden2i.zip

 

raiden2nl.zip

 

raiden2sw.zip

 

 

 

 

* 10MB가 넘어가는 파일의 경우 용량초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zip, z01, z02...등의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시면 정상실행 가능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