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보블2 다운, 버블심포니 다운-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타이토에서 1994년에 나온 버블보블의 속편이다. 차기작으로는 버블 메모리즈가 있다.

 

이제는 레인보우 아일랜드로 이어지는 스토리를 버린 채로 원점으로 회귀해서 다시 원작인 버블보블같이 공룡이 비누방울 쏘는 게임으로 바뀌었다. 게임 내 요소들을 보면 원작 버블보블의 넘사벽은 넘지 못했지만, 여러모로 신경 쓴 게임. 특히 분위기가 무언가 속이 검을 것 같은 분위기의 전작과는 달리 메르헨스럽게 밝아졌다. 하지만 버블보블 특유의 흉악한 난이도는 여전하다(...)

 

내용은 버블보블 주인공들의 자식들이 하이퍼 드렁크가 봉인된 책을 읽다가 버블 드래곤이 되는 저주에 걸린것도 모자라서 책 속 세계에 던져졌다는 내용.
캐릭터는 4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4인 동시 플레이는 불가능하고 2인 동시 플레이까지만 가능하다.

 

 

모아쏘기 개념이 오락실 버블보블 시리즈 중에서는 여기에서 처음 생겼으며[1], 모아쏘기를 하면 방울이 동시에 3개 쏘아지는데, 캐릭터마다 어느 방향으로 방울이 쏘아지는가가 다르다. 단, 모으는 시간이 버블 메모리즈만큼 빠르지 않아서 잘 사용하진 않는다.

 

중간보스를 클리어한 뒤에는 분기가 있으며, 각 분기에 따라 꽤 다양한 스테이지들을 경험할 수 있다. 스테이지마다 숨겨진 음표를 3개 먹으면 열쇠가 나오는데 이 열쇠를 네 종류를 전부 모았냐, 모으지 못했냐에 따라 분기가 달라진다.

 

스테이지 중에서는 타이토에서 만든 다른 게임(다라이어스, 기기괴계 등)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스테이지가 꽤 많다. 또한 타이토 게임들의 캐릭터가 게스트로 나타나는 아이템이 존재하며 이들을 조종해서 적을 공격할 수도 있다.

 

게임 제목답게 배경 음악들이 다 교향곡 분위기.

 

 

 

참고로 이 게임의 해적판 버전 중에서 제목이 서울 심포니(Seoul Symphony)라고 경악스러운 제목으로 바뀐 버전도 있다. 물론 제목만 바뀌었고 게임 내용은 완전히 같다.

 

세가 새턴으로 이식. 또한 플레이스테이션2용 타이토 메모리즈 2 하권에도 수록.

 

출처 - 엔하위키 버블보블2 항목

 

 

 기타 (etc.)

 이 게임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타이틀 화면에서 숨겨진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다.
슈퍼모드 : ↑S→BA←S↓
노말 모드로 올클리어 달성시 스탭롤 이전에 등장. 커맨드 입력시 커튼이 파란색으로 바뀌며 전작과 마찬가지로 몬스터들이 서로 대체된다. 그리고 진엔딩에서 특별 일러스트 하나가 추가된다.

파워 업 : ↓ABS←→←S
시작 시 연사력, 거품의 속도, 이동속도가 최대 능력치로 고정된다. 일반 사탕, 신발보다 효과가 좋으며 잔기를 잃어도 능력치가 고정된다.

오리지널 게임 : BABABA←S
스토리 진행 도중 잔기를 잃어도 비밀문이 꾸준히 나온다.

클래식 모드 : 전작 버블보블의 커맨드 셋 중 아무거나 하나 입력
 배경이 전작처럼 까맣게 되고 배경음악도 전작의 그것으로 바뀌지만 심포니풍으로 어레인지 되었다.

휴먼모드 : ←↓↑B→SA→
슈퍼모드+인간 상태로 클리어시 스탭롤 이전에 등장. 본래 인간의 모습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딱히 능력이 달라지는건 없지만 엔딩이 소소하게 달라지고 특히 진엔딩을 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특정 스테이지에서 HURRY UP 신호가 뜨는것에 맞춰 잠깐 나오는 R,O,D 버블을 전부 모으면 필드에 섬광이 비춰 적들이 전멸하면서 인간으로 돌아올 수 있다.


히든 커맨드는 커튼 앞에 버블룬이 등장하는 첫번째 타이틀 화면에서만 입력이 가능한데 이 인트로 한번마다 딱 한개만 입력이 가능하다. 커맨드를 중복으로 입력하려면 다시 첫번째 타이틀이 오도록 루프를 돌아야 하는데 기다리는 시간이 장난아니게 길어지게 된다. 특히 5개를 전부 입력하려면..에뮬로 돌리면 터보버튼 누르면 된다.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bublbob2.zip

 v 2.50 (원본롬)

 

일본판

 

bubsymphj.zip

 V 2.5J

 

북미판

 

bubsymphu.zip

V 2.5A

 

한글판

 

 

기타

 

 

bubsymphb.zip

 bootleg

 

bubsymphe.zip

 V 2.5O

 

 

 

 

 

* 10MB가 넘어가는 파일의 경우 용량초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zip, z01, z02...등의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시면 정상실행 가능합니다.

 

 

 * 고전게임블로그에 방문하신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파일에 오류가 있을시 남겨주시면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자료가 문제가 될 시 요청하시면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