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크래프트 게임하기, 다운-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2000년에 Sun이라는 알 수 없는 회사[1]에서 만든 오락실 슈팅 게임. 물론 이 게임 제작사인 Sun은 일본의 썬소프트(썬전자) 및 Java를 만든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랑은 전혀 관계가 없다.

 

스타크래프트의 유닛을 활용한 슈팅 게임. 심지어 배경음악은 워크래프트 2의 그것을 마개조한 것이다. 물론 블리자드 허락 따위는 전혀 받지 않고. 게다가 게임 인터페이스는 사이쿄 게임들을 모방했다. 묘하게 이 게임이 생각난다. 물론 게임성은 사이쿄 게임들에 비하면 한참 못미친다.

 

스타크래프트의 유닛 그래픽/건물 그래픽을 그대로 활용한다. 동전을 넣지 않고 있을 시 나오는 데모 스크린의 플레이 동영상만 봐도 손발이 그대로 오그라든다….

 

1주차를 끝내고 나오는 엔딩 역시 스타크래프트의 동영상.

 

플레이어는 레이스, 뮤탈리스크. 스카웃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하게 되는데, 슈팅게임에서는 보기 드물게 자코들한테도 에너지 바가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 모든 배경과 캐릭터가 스타크래프트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레이스는 파워가 다른 기체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좋고 챠지샷의 파괴력도 꽤 괜찮은 편이나 폭탄의 위력이 좀 떨어지는 감이 있다.(스트라이커즈 1945 II의 전투기 증원) 스카웃은 파워업 시 유도 미사일이 나가고, 챠지샷은 스트라이커즈 1999의 랜덤 스테이지 중 한 곳의 보스의 패턴. 폭탄은 사이오닉 스톰. 그런데 도트가 닿지 않는 적은 폭탄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이뭐병. 뮤탈리스크는 샷의 파워가 가장 약한 편이나 챠지샷의 위력이 엄청 강하다. 그런데... 챠지샷 형태가 어디서 많이 본 형태다?[2] 폭탄은 스커지를 여러마리 보내는 방식으로 레이스의 증원처럼 총알을 대신 맞아주기도 한다. 적으로는 드랍쉽이 나온다….

 

난이도는 쿠소게 주제에 괜찮은 편이다. 폭탄쓰고 챠지샷으로 접근전하면 웬만한 놈들 전부 사망. 챠지샷 위력은 저그가 사기 캐릭터.

 

피격범위가 좀 아스트랄해서, 보스들이 탄을 쏠때 넓은 회피범위를 찾아 이리저리 움직여야 겨우 피한다. 탄 사이를 피하려고 했다가는 아스트랄한 피격범위로 즉사. 죽고나서 이게 왜죽지? 라는 말이 절로 튀어나온다.

 

그 외에도 뜬금없이 오락실 전체를 울리는 '업그레이드 컴플리트'라는 음성이라든가[3] 미쳐 날뛰는 배경 그래픽 등, 브루드 워 발매 당시의 스타크래프트의 인기를 생각해봐도 아무래도 팔리기는 무리인 퀄리티인데, 놀랍게도 이 오락기가 있는 오락실이 실존한다.

 

 

 

더욱 뜬금없는 사실은, 다른 요소들은 모두 스타크래프트의 요소를 무단 도용한 게임인데 희한하게 BGM만 워크래프트 2의 BGM을 사용한다. 그대로 갖다 쓴건 아니고 살짝 변조는 한 듯 하지만... 덧붙여서 폭발 이펙트는 록맨 X4의 폭발 이펙트를 사용했다. 웃긴 건 생체인 저그 유닛, 건물도 이 폭발 이팩트로 산화하고 마린도 폭발로 사라진다. 대체 뭐야?

 

스타크래프트의 요소는 너무 쓸데없을 정도로 구현이 잘 되어 있어서, 스카웃과 뮤탈리스크는 시간에 따라서 각각 쉴드와 체력이 회복된다. 뮤탈리스크의 폭탄인 스커지는 지상에 있는 적은 맞출 수 없고, 테란이 적으로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벙커 중 공격을 하는 벙커를 파괴하면 마린이 나와서 계속 공격하며 프로토스가 적으로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파일런을 터뜨리면 주위에 있던 포톤 캐논이 동작을 멈추는 등, 말 그대로 쓸데없이 고증을 잘 해놓았다.

 

 

 

2-3 스테이지 중후반부터 렉이 걸려서 버벅거린다.

 

결국 스타크래프트의 인기에 업어보려는 쓰레기 게임이자 이미테이션 게임. PC 게임에 핸리포트마법사가 있다면 아케이드에는 미션 크래프트가 있다. 슈팅 게임계의 와피스? 이런 종류의 물건이 다 그렇듯이 위에서 언급한 컬트적인 병맛이 인상깊어서 은근히 기억하는 사람이 많긴 하다만...

 

참고로 이 게임에도 2주차는 존재한다.

 

출처 - 엔하위키 미션크래프트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북미판

 

한글판

 

misncrft.zip

 

기타

 

 

 

 

* 10MB가 넘어가는 파일의 경우 용량초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zip, z01, z02...등의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시면 정상실행 가능합니다.

 

 

 * 고전게임블로그에 방문하신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파일에 오류가 있을시 남겨주시면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자료가 문제가 될 시 요청하시면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