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커즈 1945 다운, 다운로드-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사이쿄에서 1995년에 만든 슈팅 게임. 스트라이커즈 1945 시리즈의 시작.

 

캡콤의 194X 시리즈에서 영향을 받은듯 제2차 세계대전에 나오는 전투기들이 등장한다. 참전기체는 P-38 라이트닝, P-51 무스탕, 스핏파이어, Bf-109, 제로센, J7W 신덴 이렇게 6대. 그리고 적 기체들 대부분은 대전중에 실전배치까진 이루어지 않은 신형병기들이며 보스들은 일관적으로 초기엔 전차나 전함같은 정통적인 형태로 시작해 파츠가 파괴되면 다른 형태로 변형하는 기믹을 갖고있다. 또한 게임이 후반이 되면 갑자기 우주로 진출해[1] 우주인이 적으로 등장하여 2차세계대전을 전후한 세계관을 갖고있음에도 SF색이 엄청나게 강하다.

 

 

 

 

 

파워업을 하게 되면 옵션이 붙게되는데, 차지샷을 하게 되면 옵션이 다른 형태로 공격을 하게 된다. 신덴의 경우는 3단계 파워업을 할때는 차지샷이 앞으로도 나가는데 4단계에서 앞으로 나가는건 삭제되고 옆으로만 나가게 되기 때문에 신덴으로 플레이할때는 일부러 3단계까지만 파워업을 하게 된다. 무스탕의 차지샷은 적탄제거 효과가 있어서 애용되었다. 또한 사이쿄의 이전 게임들인 전국 에이스와 건버드1에 있었던 시간제 파워다운 요소는 삭제되었으며 적기에 충돌하면 자기의 샷과 포메이션 레벨이 1단계 다운된다.

 

보스를 한번 처리하면 다음 형태로 변신하는 사이쿄 슈팅의 특징이 이 게임에서 잡혔다. 그래서 배경이 제2차 세계대전[2]이라고는 해도 로봇으로 변신하는 적들을 보면 '이 게임의 시대가 도대체 언제지'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심지어 우주까지 간다.

 

 

 

 

게다가 우주에서 상대하는 적들중 스테이지 7 중간보스의 경우 이 게임의 전신이라 볼수있는 소닉윙즈 시리즈 특유의 맛이 간 센스를 보여주는 보스가 등장하며[3] 후반부 보스들은 전부 게 종류의 갑각류다.[4]

 

게임에서 명작으로 남으려면 '게임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잘 보여준 게임. 이 게임이 나오고부터 이미지가 겹치는 소닉윙즈가 본격적으로 듣보잡 취급이 되어 갔고, 캡콤의 194X 시리즈도 네임밸류가 급격히 추락하게 된다. 반면 이 스트라이커즈 시리즈는 어느 오락실에서든 쉽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었고, 발매된 지 18년이나 지난 현재도 많은 오락실에서 현역으로 가동되고 있다.[5]

 

차지샷을 모으는 시간은 적당히 긴 편인데, 스트라이커즈 1945 II부터는 차지샷 사용에 소모되는 게이지가 추가되면서 모으는 시간 자체는 짧아지게 된다.

 

 

 

 

1주차 클리어 후 8개 스테이지의 모든 요소에서 금메달판정을 받으면, 엔딩에 나오는 여성 파일럿들이(1명빼고) 신체사이즈를 공개하면서 수위가 상당히 높은 노출[6][7]을 하는 바람직한 괴이한 요소로 인해 '탈의 슈팅'이라고도 불린다. 아쉽게도 속편들에는 이 요소가 삭제.
보고싶어하는 신사들을 위해 공략법이라고 한다면... 판정은 세 가지로 한다. 금을 모두 먹을 것. 빠른 시간내에 클리어할것, 거의 대부분의 적을 잡을 것(금방 나왔다 사라지는 적도 수두룩하므로 모든 적을 잡을 수는 없다.). 보이는 금을 모두 먹는건 당연한 거고(6스테이지에는 금이 없으므로 계산되지 않는다.), 일반 적들은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보이는 족족 잡아주고, 보스전에서는 보스 가운데를 일점사하다 자코가 나오면 잡고 또 일점사해주면 의외로 쉽게 모든 금메달 획득이 가능하다. 마메의 무적치트와 자동샷기능, 저장기능을 활용한다면 더 쉽게 할 수 있지만, 자동샷을 켜면 차지샷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 Bf-109의 경우는 자동샷의 위력이 약하니 꺼 두고 차지샷(포메이션 어택)을 위주로 공격하는 게 좋다.

 

세가 새턴과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

 

플레이스테이션2로도 1, 2편이 합본된 프리미엄 패키지로 이식, 국내에서는 건버드 프리미엄 패키지와도 합본된 2CD 패키지로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잔기 및 잔봄에 대한 최종정산이 없어서 스코어링 패턴이 뭐라 말할 수 없을 만큼 병맛난다.(...) 다만 파워를 4개 다 먹은 다음 더 먹으면 개당 4천점. 봄 6개를 먹은 상태에서 또 봄을 먹으면 개당 1만점이 가산된다.

 

여담이지만 플레이어 기체가 폭발할 때의 폭발음이 다른 효과음에 비해 매우 크다. 이 때문에 좀 조용한 오락실에서 이 게임을 하다가 미스를 내면 주변에서 게임하던 사람들에게 다 들려서 상당히 민망해지는 경우가 있다(...) 후속작들에서는 폭발음 볼륨이 상대적으로 낮아졌지만 유독 이 작품에서는 폭발음이 크게 나온다.

 

난이도는 후속작들에 비해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다. 1주 클리어만 목표로 한다면 큰 차이가 없겠지만 2주차로 갈 경우 얘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반격탄이 워낙 거센데다 보스들의 패턴도 흉악해지고 플레이어의 피탄 판정이 후속작들에 비해 크기 때문에 1주차를 깨는 사람은 많아도 2주까지 올 클리어를 하는 사람은 흔하지 않다.

 

 

출처 - 엔하위키 스트라이커즈 1945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s1945.zip-원본롬-

일본판

 

 

 s1945a.zip

 

s1945jn.zip

 

s1945j.zip

 

 

북미판

 

한글판

 s1945k.zip

기타

 s1945bl.zip홍콩판

 

 

 

* 10MB가 넘어가는 파일의 경우 용량초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zip, z01, z02...등의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시면 정상실행 가능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