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연무/수호지 액션게임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DATA EAST - 1995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괴작 전문 회사 데이터 이스트에서 수호지를 배경으로 만들어 낸 대전 액션 게임. 수호지를 배경으로 삼았다는 것부터가 괴작의 냄새를 풍기는데,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대전 액션 게임도 드물기는 하나 그래도 PC용의 삼국지 무장쟁패라든가 코에이의 삼국무쌍도 있기는 했다. 수호지를 게임화 한 것이 전체적으로 드문데 하물며 대전 액션 게임은 오로지 이 수호연무 뿐이다.

 

일단 주제부터가 마이너 하고 캐릭터들도 대체로 마이너 한 느낌을 팍팍 풍긴다. 호불호가 갈릴 수 밖에 없고, 인기작의 영역에 오르기는 힘들어 보이지만, 그럼에도 왠지 모를 이 B급 매력은 어쩔 수가 없었으니 의외로 청소년 시기의 아케이드 게임장에서 이 게임을 즐겨 본 경험이 있는 20대와 30대는 꽤 있을 것이다.

 

 

 

 

 

파이터즈 히스토리 이후 개발된 게임으로, 시스템 상의 유사한 점이 많이 보인다. 새턴과 플스로 이식이 되었으며, 새턴으로만 발매된 2편(이라 쓰고 개정판)인 수호연무 풍운재기(水滸演武 風雲再起)에서는 파이터즈 히스토리의 캐릭터인 미조구치 마코토와 류영미가 나오기도 한다.

 

사무라이 스피리츠처럼 무기를 사용하면서 싸우고 무기를 떨굴 수 있다. 개성적인 캐릭터들 만큼 무기도 개성적이다. 필살기를 쓰거나 공격을 하고 방어를 하는 과정에서 무기 게이지가 차게 되고 이것이 다 차게 되면 초필살기를 쓸 수 있게 된다. 어떤 면에서는 파이터즈 히스토리의 약점 시스템과 일맥 상통한 것이 무기 시스템인데, 쳐 맞다보면 무기를 놓치기도 하는데 이때 캐릭터 성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일부 필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줌인 줌아웃이 있고, 공중 잡기, 공중 막기 등의 요소가 있는데, 공중 막기 등은 아직 대중화가 되어 있기 전의 시기인 걸 생각하면 나름 선구적인 도입들.. 이외에도 일부 특이한 시스템이 있다. 허공에 띄우기나 벽에 날리기 공격이 있고 공중 콤보와 다운 콤보도 있는 다소 특이한 2D 게임이다. 다만 전체적으로 정립이 잘 안되어 있는 느낌. 대전 액션 게임인 죠죠의 기묘한 모험 미래를 위한 유산이 나오기 훨씬 일찍부터 스탠드를 통한 대전 액션을 도입했다는 점도 특이하다.[2] 또한 시작 전에 한 대 때리는 기술[3]이 있다는 것도 특이점(...)

 

 

 

 

출처 - 리그베다위키 수호연무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SUIKO.z01

 

SUIKO.zip

 

위 2개의 파일을 같은 경로에 다운 받으신 후 zip의 압축을 푸신 뒤 나오는 폴더안에 압축파일을 rom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북미판

 

한글판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