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 커버 캅스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Undercover Cops

IREM - 1992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아이렘에서 내놓은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으로 D.A.S 시리즈의 2번째 작품이다.

 

게임 자체는 당시 유행하던 캡콤의 파이널 파이트 스타일이었지만, 해저대전쟁 같이 한창 물이 오른 아이렘 도트노가다의 진수[1]를 보여주는 2D그래픽이 특징인 게임.

 

게임의 배경은 마치 북두의 권이나 매드 맥스를 연상시키는 그런 황량한 세계이며, 그속에서 주인공들이 악당들을 때리고, 부수고, 으깨는게 주요 내용.

 

 

특징적으로 특이한 회복 아이템이 많이 나오는데 조리된 음식이 아나리 살아서 돌아다니는 병아리나 닭, 개구리, 달팽이, 돼지를 먹으면 체력이 회복된다.

 

 

 

 

 

 

 

던져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 중에는 거대 냉동 참치, 수류탄 박스, 오토바이, 벽돌, 철근 덩어리, 화염통, 불씨, 폐차 같은 것들도 나온다.[2] 체력 회복 아이템을 먹으면 일정시간 동안 무적판정이 존재하는 시스템도 존재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보스를 쉽게 클리어하는 전술도 사용가능한데 특히 2스테이지,4스테이지에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만 해당 클리어 전술이 많이 사용된다.

 

게다가 들고 때릴 수 있는 무기중에는 자기 몸보다 큰 전봇대(?)나 철근(?)이 있는데, 이게 바닥에 푹 파묻혀 있는걸 억지로 잡아빼서 휘두르는 짓거리를 해서[3] 북두의 권 수준의 액션을 펼치는 것이 인상적인 게임. 더군다나 폐차를 번쩍 들어 던지기까지 한다. 전봇대나, 철근 등 들고 때릴수 있는 무기는 공격+점프로 재활용 불가능 하게 던지는 것이 가능하다. 첫 스테이지 보스를 압착해서 뭉개버릴 수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 게임에서는 당시의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에서는 보기 드물게 멀티 엔딩[4]이 존재했다.

 

 

 

 

 

참고로 본 게임은 아이렘 에어 듀얼, 해저대전쟁, 지오스톰과 세계관을 공유하며 프로듀서는 나중에 메탈슬러그 시리즈를 만들게 된다.[5] 때문에 작품마다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조직의 이름이 D.A.S(Destroy And Satsujin)라는 점에 착안하여 D.A.S시리즈라고 부른다. 또 점수 표기를 살펴보면 일어판과 영문판 사이의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문판은 커맨드 초필살기나 보너스를 얻는 점수 조건이 어려워졌으며 결과화면에서의 주인공 얼굴, 최종스테이지 정산이 삭제되어있으나 마이너 업 버전인 언더커버 캅스 알파에서 이 삭제된 요소들이 추가되었다. 이 때문에 알파버전은 일어판이 존재하지 않는다. 알파버전은 전체 공격 초필살기와 강화된 잡기 공격, 대시 점프 공격등이 추가되었다.

 

 

 

 


 

 

 

다른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에서 흔히 보여지는 기술 이외에 특수 기술이 존재하는데 2 스테이지/ 4 스테이지 이후 정산하면서 정산 조건을 만족하면 1UP이 생성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별(HP바 하단에 채워진다.)을 좀 얻어낼 필요가 있다. 별을 얻는 기술은 적을 잡은 상태에서 공격버튼을 연타하면 나가는 특수 던지기 공격(별 2개 습득), 대쉬 후 점프 공격(별 1개 습득) 등이 있다. 별을 얻는 데에 어느 정도 신경쓰면 1UP은 무난하게 얻을 수 있다.

 

 출처 - 리그베다 위키 언더커버캅스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uccops.zipUndercover Cops (World) (원본롬)

 

 

일본판

 

uccopsj.zipUndercover Cops (Japan)

 

북미판

 

uccopsu.zipUndercover Cops (US

 

한글판

 

기타

 

uccopsar.zipUndercover Cops - Alpha Renewal Version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