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탁의 기사 / 나이츠 오브 더 라운드 게임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KNIGHTS OF THE ROUND

CAPCOM - 1991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안녕하세요 이번 게임은 나이츠 오브 더 라운드 즉 원탁의 기사들이 등장하는

벨트 스크롤 액션게임입니다.

 

 

 

유명한 아더왕과 원탁의 기사를 소재로한 캡콤의 횡스크롤 액션게임. 스틱 조작과 버튼의 조합을 이용해 검을 이용한 공격/방어가 가능하게 된 점이 특징.

 

 

 

기사가 되기 위해서 수행중이었던 청년 아더가 전설의 검 엑스칼리버를 거대한 바위로 뽑아버린 것부터 이 이야기는 시작된다.

 

 

 

내용은 성배를 찾아 떠나는 원탁의 기사들의 내용으로 오래된작품이지만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벨트스크롤액션게임의 명가 캡콤에서 만든만큼 믿고 하실만합니다.

 

 

 

 

 

 기타 (etc.)

 

<조작법>

공격+위
점프공격.퍼시발은 없음.
아더의 경우는 강공격보다 이쪽을 쓰는 것이 좋다.
검으로 걷어내듯이 쳐서 적을 다운시키며, 그 후 자동으로 점프를 하는데 추격타로 넣을 수도 있고 반대방향으로 뛰어서 도망갈 수도 있다. 또한 아더는 이 기술로 말에 탄 적을 떨어트릴 수 있어서 유용하다
랜슬롯은 점프킥인데...그닥 의미를 알 수 없다. 대공기인지 모르겟지만 이 게임은 가드를 하면 무적시간을 부여하니까 쓸모가 없음.

 

공격+앞
강공격.스매시.
랜슬롯 같은 경우는 딱히 연계가 아니라 단독으로 써도 될 정도의 선 딜레이 밖에 없다.
나머지 둘은 선타로 쓰고 싶다면 가드무적 후 연계를 넣는것이 기본이며, 한번 다운시켰다면 쫓아가서 스매시 쫓아가서 스매시...등으로 적을 잡으면 된다. 아더는 정말 느려서 가드 후에도 넣기 쉽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주의. 퍼시발은 생긴거 답게 파워 하나는 발군. 말에 올라탈 경우 아더라도 적은 딜레이로 스매시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해지고, 말에 탄 상태에서 풀로 모아 때리면 3명 모두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낸다.

 

공격+뒤
가드.가드에 성공하면 무적시간을 부여하기 때문에 필수 스킬이지만, 무턱대고 지속하면 약 20프레임 정도 후에 헐떡이면서 스턴이 걸리기 때문에 일정 이상 지속했다면 바로 풀고 다시 가드를 하는 전법이 유효하다.
또한 가드에는 숨겨진 조작법이 있는데, 캐릭터가 진행 방향을 바꾸면 칼을 옆으로 돌리는 모션에 3프레임정도의 가드판정이 생긴다. 스파3의 블로킹이나 MOW의 저스트 가드마냥 적의 공격을 이 프레임에 맞추면 가드가 되는 것.(이 게임은 시대를 십몇년 앞서간걸지도). 정확히 말하면 킹 오브 드래곤즈의 가드 시스템이 이어진 것.
이 두가지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데, 즉 가드를 펼쳤는데 적이 공격을 하지 않았다면 반대방향을 보면서 버튼을 떼면서 위나 아래로 움직이는 것이다.
무슨 의미냐면,
가드-반대방향을 보는 순간의 가드프레임으로 가드-위로 움직이면서 적 공격 회피의 3단 방어 콤보가 가능한 것이다.
퍼시벌 같은 경우 가드중에 점프를 누르면 뒤구르기를 하는데 킹오파같은 무적시간은 전.혀. 없으니 그냥 도망용. 있다는걸 완전히 잊어도 상관은 없다.

 

앞 두번
대시.퍼시벌 전용기. 빠른 속도로 전방으로 달려가며, 여기서 공격이나 점프 공격도 가능하다. 그런데 이 대시 공격이 별로 돌진공격 스럽지 않게 도끼를 옆으로 휘잉하고 돌려서 치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아는 대시 공격 같은 빠르고 강력한 공격판정(캐딜락 다이노서의 농협 아저씨 드랍킥같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봉인기 수준은 아니지만, 그냥 단독으로 대시를 쓸 일이 훨씬 많을 것이다. 말에 올라탔을 경우 3명 모두 대시가 가능해지고 말이 점프하는 공격으로 바뀌는데 스테이지 중간에 얻어맞는 아군 구출 등에 유용. 점프 도중에 공격버튼을 누르면 점프시에 아래를 향해 공격도 가능하지만 노리고 쓰기가 참 힘든데다 데미지도 기대할 바가 못된다.

 

점프+공격
메가크래시...인데, 가드가 있는 이 게임 특성상 방어용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적을 넘어뜨린후 추격하기 위한 에너지 소모 공격기술에 가깝다. 파워가 절륜하며 그 반동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도 크다. 범위도 그래픽 보다 더 넓으며, 파워 아머를 가진 적 보스에게는 쓰러뜨린후 근접해서 사용할시 다단히트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클리어도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말에 탄 상태에서 이걸 사용하면 캐릭터가 뛰어내리면서 말을 없애버린다. 말에 탄 상태가 더 유용한 아더 같은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

 

점프 후 공격
랜슬롯-별로 미덥지 않은 점프 궤도로 뛰어서 칼을 두번 휘두른다. 굳이 쓸 필요는 없는 기술. 도망갈 때 정도?
아더-낮게 빠르고 멀리 뛰면서 공격한다.적하고 겹쳤을때 횡방향 판정이 좋기 때문에 겹쳐서 쓰면 적은 못때리고 나는 때리는 쌤통스런 현상이 발생한다.특히나 라스트 보스의 기마상태를 상대할때 쓸만하다.
퍼시발-말 그대로 점프 후 공격한다. 공중에서는 공격판정이 없으며, 점프후 한바퀴 빙글 돌아 착지하면서 강공격을 내지른다. 공중공격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멀리 있는 적을 스매시로 때린다고 생각하자. 특이하게 퍼시발의 점프는 다른 2명관 달리 제자리 점프 후 레버 조작을 통해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므로 스매시 후 쓰러진 상대에게 점프 공격으로 거리조절+스매시 이런 운영이 괜찮다.

 

공격 연타
세명 모두 별로 미덥지 않다. 때리다보면 적이 오히려 무적프레임이나 가드 후 어택으로 반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이널 파이트 같은걸 하다보면 익숙해진 감각으로는 어라? 하는 느낌을 받기 쉽다. 특히나 퍼시벌이 중간 빈큼이 크고 랜슬롯이 적은 편. 연타중 앞으로 하면 피니시로 스매시가 나가나, 연타공격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이 게임의 기본은 기본공격으로 경직을 줬다면 바로 스매시를 갈기거나 어떻게든 자빠뜨린 후 추적 후 스매시를 반복하여 일어서지 못하게 하는게 전술의 기본. 가드로 우선권을 쟁취한후 커다란 한방을 먹이는게 좋다.특히나 퍼시발은 절대 연속으로 나가게 하지 말도록. 얘는 차라리 1타째의 기본 공격을 천천히 계속 쓰는게 낫다.

 

뒤돌아보면서 공격
말 그대로 뒤돌아보면서 공격.
랜슬롯 같은 경우는 검을 길게 펴서 옆으로 휘두르는데 메가크래시를 제외하고는 가장 긴 공격범위를 자랑한다. 스매시 대신 써도 될 정도며, 위력도 괜찮은데 발동도 무지하게 빨라 이것만 능숙하게 써도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을 정도로 좋다. 물론 가드후 스매시를 마스터하는것이 더 좋기는 하지만, 라스트보스처럼 가드후 빠른 반격이 필요할때는 스매시 대신 이 것으로 공격하도록 하자.
아더 같은 경우는 위에서 아래로 검을 휘두르는데...별로 쓸모없다. 얘는 점프공격쪽을 활용하자.
퍼시발은 기본공격 1타와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

 

 

<꼼수>

 

 유저들 사이에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다음과 같은 고득점 플레이를 위한 여러 꼼수들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다음과 같다.

 

1. 같은 적을 계속 죽이면 점수가 쌓여서 고득점을 올릴 수 있다. 대신 4명까지만 가능하고 5명 때는 점수가 리셋된다.

 

2. 1의 방식을 약간 변형시킨 플레이로 4명 연속 킬 후 나오는 적들의 HP를 잘 조절한 후 긴급회피기(A+B)로 없앨 경우 죽인 적들의 점수가 4명 죽였을 때의 점수를 준다.

 

3. 초 극악 난이도 플레이로 역시 1의 방식에서 변형한 플레이. 4명을 연속 킬 한 후 다음 적을 말을 탄 상태로 대시 공격으로 끝을 볼 경우 한 마리당 무조건 4명 죽였을 때의 점수를 준다. 2, 3명 죽인 후에도 가능하긴 하지만 이 때엔 2, 3의 배수의 점수를 준다. 단, 이 대시 공격으로 적을 죽일 경우엔 연속 콤보 기록이 리셋되지 않기에 병사2명 킬-다음 다른 적 대시공격으로 킬-병사 2명 또 킬 하면 4명 연속 킬의 콤보가 이어진다는 것.

 

4. 어떤 조건을 만족시키면 특수아이템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퍼시벌로 플레이하면 밸런스 조절의 일환으로 랜슬롯이나 아서로 할땐 나오지 않는 아이템을 뽑아낸다거나, 회복아이템중 하나인 치킨이 무한으로 반으로 갈라진다거나 하는 괴현상들이 벌어진다. 관련 영상들을 디벼보면 일종의 난수조절 비슷한 테크닉이란걸 알 수 있다. 실제로 널리 알려진 비기중 하나인 Bird Man 격파후 기물이나 과일바구니를 까면 1UP 혹은 레벨업 지팡이가 나오는 것도 이것에 기반한 테크닉. 더 구체적인 설명은 [http]이 링크에 소개되어있다(일본어 독해 필요)

 

참고로 4번의 경우에는 자칫하면 영파로 연결되기 딱 좋은 조건이지만 게임에선 시간제한이 있는건 둘째치고 무엇보다도 에브리 익스텐드제가 이니기 때문에 4번의 꼼수를 이용하여 불리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4번의 경우에는 영파가 성립하지 않는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나이츠 오브 더 라운드 항목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knights.zipKnights of the Round (World 911127)

 

일본판

 

knightsj.zipKnights of the Round (Japan 911127, B-Board 91634B-2)

 

knightsja.zipKnights of the Round (Japan 911127, B-Board 89625B-1)

 

북미판

 

 knightsu.zip미국판 911127

 

한글판

 

기타

 

knightb.zipKnights of the Round (bootleg)

 

knightsb.zip해적판

 

knightsh.zip해킹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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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