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윙클스타 스프라이츠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ADK - 1996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제작년도:1997.01
개발사 : ADK, 공급사 : ADK
장르 : 슈팅
컨트롤러 : 8 방향 레버 + 2 버튼
시스템기판:SNK 네오지오 멀티 비디오 시스템 (NEO·GEO MVS)
CPU : 68000, Z80
사운드 칩 : YM2610

 

 

 

 

 

대전형의 퍼즐 게임이 속속 나오던중에 슈팅과 퍼즐을 결합한 특이한 대전 게임으로 등장한 작품. 룰은 세로로으로 2분할된 화면 속에서, 비래하는 적을 해치우는 것으로, 상대의 필드에 적을 내리게 할 수 있다고 하는 것. 먼저 당한 플레이어가 패배가 되며 적을 쓰러뜨릴 때의 폭풍으로 유폭이 가능한 것도 특징적이다. 또, 일정 수 이상을 유폭했을 경우에는, 상대 필드에 거대한 보스 캐릭터가 등장하는 일이 있다.

 

 

 


지금은 망한 포포루에서 한때 이 게임을 서비스했을때, 숨겨진 캐릭터인 뫼비우스랑 메모리가 킹왕짱 강해서 초딩들이 닥치고 그 둘만 고르려고 해서 문제였다. 그중에서도 메모리는 차지샷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라도 존재는 했었지만, 뫼비우스는 그냥 단점없이 킹왕짱.(괜히 마왕이 아니다.) 최근[1] 일본에서 열린 대회 영상에서 이 두 캐릭터가 안보이는걸 보면 일본에서는 금지캐릭터 취급된걸로 추정된다.(스프라이츠는 일단 숨겨진 캐릭터이긴 하나 로드란에 비해 스피드나 탄의 공격력 등 자기의 성능은 올라가있지만 대전상대에게 날리는 공격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로드란보다도 약캐. 왜 약하냐 하면 로드란처럼 날아가지만 도중에 폭발하지 않고 그냥 지나간다. 비슷한 공격의 메모리는 강한 편인데 메모리의 경우는 상대방에 앞에서 생성되고 아래로 이동하기 때문이며 스프라이츠의 엑스트라 어택은 스프라이츠 측에서 생성되고 옆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상대를 방해하는 것과 공격하는 것에서 물을 먹는다. 그러나 이 엑스트라 어택도 세로 판정이 길다는 점과 이동방향이 임의라는 점 때문에 많이 날아온다면 골치아프다.)

 

처음 접할때는 드러나는 캐릭터 9명, 대전스테이지 4개로 볼륨이 좀 작아 보일수 있으나, 실제로는 숨겨진 캐릭터를 포함할때 전체 캐릭터는 13명, 보스 스테이지를 포함하면 전체 스테이지는 6개에 이중 5개의 스테이지엔 BGM이 하나 더 준비되어 있어 BGM은 총 11개가 된다. 아케이드 게임의 특성상 중간보스/보스 스테이지를 대전시 선택하지 못하게 막아버렸기 때문에 이 2곳에서 대전하고 싶다면 세가 새턴으로 이식된 버전을 구하는게 좋다.

 

이식된 기종은 네오지오, 네오지오 CD, 세가 새턴, 드림캐스트.

 

출처 - 리그베다위키 트윙클스타 스프라이츠 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twinspri.zip

 

북미판

 

한글판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