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보블3 다운, 버블메모리즈 다운-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타이토에서 1995년에 만든 버블보블, 버블 심포니의 속편.

 

이 게임 또한 부제가 파라솔 스타와 마찬가지로 The story of Bubble Bobble 3이라고 되어있는데 그 때문인지 심포니와 달리 레인보우 아일랜드에서 스토리가 이어진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07B1F4B4F3BE2C912

 

전작인 버블 심포니가 버블보블 주인공들의 자손들의 이야기였다면 이 게임은 또다시 버블보블 주인공들의 이야기로 돌아갔다.

 

 

레인보우 아일랜드의 사건을 해결하고 섬의 주민으로 살아가던 주인공들이 전작(레인보우 아일랜드)의 흑막이었던 암흑대마왕이 다시 모습을 드러내면서 저주에 걸려 또 용이 되어버린다. 본래 레인보우 아일랜드에는 평화의 상징으로 세워진 탑과 용에서 인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마법의 약인 "레인보우 포션" 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당했던 걸 잊지 못한 주인공들이 만들었나보다 이 암흑대마왕이 레인보우 포션을 7개로 분할해 강탈하고 탑에 틀어박혀 농성에 들어간다. 이에 주인공들은 다시 암흑대마왕을 때려잡고 인간으로 되돌아가고자 탑을 오른다는 스토리.

 

스토리상 전작들의 요소가 다시 나오기 때문에 스토리에 역사는 반복된다는 표현[1]이 강조된다.

 

 

이번에는 버블 심포니의 분기 개념은 사라지고 다시 단방향 게임으로 돌아갔으며 모아쏘기를 하면 커다란 방울이 나간다. 몬스터 중에서 커다란 몬스터는 모아쏘기로 커다란 비누방울을 써야만 갇힌다.

 

또한 이 모아쏘기로 적이 이미 갇힌 방울을 다시 모아쏘기를 이용하여 이중으로 가둔 다음 터뜨리면 점수가 더더욱 상승하기 때문에 스코어러라면 갖추어야 할 필수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하면 닥치고 패턴화(...)

 

이중 가두기가 스코어링에서 얼마나 중요하냐면 이걸 안하고 할 시에는 올클해도 2천만점을 뽑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2천만 오버를 하고 싶다면 이중 가두기를 해야 하는 스테이지는 반드시 숙지해둘 것과 시리즈 전통의 시크릿 룸으로는 반드시 가도록 하자. 시크릿 룸을 거치느냐의 여부에 따라서 점수차가 크게 갈린다(...) 하지만 노멀모드에서 대체 무엇을 어떻게 했길래 3천만점 오버가 가능한 거지?

 

따라서 이번 작품의 스코어링은 빨간 사탕을 얼마나 빨리 얻느냐가 관건이 된다. 왜냐하면 버블을 멀리 쏠 수 있게 해주는 빨간 사탕을 획득해야 이중 가두기가 쉬워지기 때문. 덕분에 빨간 사탕을 얻은 상태에서 미스 한 번 나면 정말로 뼈아프다.

 

 

 

당연한 소리지만 37면에서 등장하는 시크릿 룸에서 59면으로 가는 문으로 들어가는 삽질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 어쨌건 간에 중간에서 손해 보는 점수의 양이 무려 수백만점대에 이른다. 얼핏 보면 별 거 아닌 거 같지만 버블 메모리즈에서 몇백만 점의 차이는 엄청 큰 점수다. 단, '점수건 나발이건 간에 빨리 엔딩을 보고 싶다' 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있어선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이야기. 이 경우 오히려 이것을 먹는 것이 엔딩을 빨리 보는 데 유리하다.

 

최종보스 뿐만 아니라 일반 보스들도 존재했던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에도 각 10층마다 보스들이 존재한다.

 

한국의 오락실에 원조 버블보블 다음으로 많이 퍼진 버블보블 시리즈. 또한 한국 오락실에 제일 많이 퍼진 타이토 F3 시스템 게임.

 

여담이지만 각 보스가 출현하기 직전에 뜨는 메세지인

 


「DANGER!! The Room Guarder(보스의 이름) IS APPROACHING FAST」


은 같은 회사의 슈팅게임인 다라이어스 시리즈의 오마주.


또한 고래형 몬스터인 몬스타 계열의 보스들을 격파할 때의 이펙트 또한 다라이어스의 그것과 상당히 유사하다(애당초 몬스타가 다라이어스의 최종보스 GREAT THING을 패러디했단 설도 있다).

 

한동안 이식작이 없었다가 플레이스테이션2용 타이토 메모리즈 2 상권에 이식되었다.

 

출처 - 엔하위키 버블 메모리즈 항목

 기타 (etc.)

 타이틀 화면에서 입력해야 하는 건 전작들과 동일하다.

 

슈퍼 모드 - ←・S・B・J・↑・↓・S・→
슈퍼 모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에 있으니 생략.

오리지널 게임 - S・←・B・J・B・J・B・J
 7, 37, 67스테이지의 비밀문이 반드시 출현하며 조건을 따로 채우지 않고도 보스 격파 후 물약을 획득할 수 있다.

파워 업 - ↑・→・↓・←・↑・→・↓・←
아주 간단한 커맨드. 그냥 시계 방향으로 두 번 돌려주면 된다. 연사력 증가, 방울 발사속도 증가, 이동속도 증가가 항상 적용된다.

라운드 셀렉트 - ↓・S・B・J・←・S・→・S
이 커맨드를 입력했다면 게임 모드를 선택한 후에 스테이지 셀렉트가 가능한 화면이 뜨는데 1P 레버로 조정할 항목의 선택을, 2P 레버로 해당 항목을 조정한다. 왼쪽은 어떤 모드를 플레이할 것이냐를 선택하고 오른쪽은 그 모드의 어느 스테이지부터 플레이할 것이냐를 선택. 심지어 엔딩도 그냥 보는 것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bubblem.zip

 v 2.40 (원본롬)

일본판

 

bubblemj.zip

v 2.3J

 

북미판

 

한글판

 

기타

 

 

 

 

* 10MB가 넘어가는 파일의 경우 용량초과로 분할압축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zip, z01, z02...등의 모든 파일을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푸시면 정상실행 가능합니다.

 

 

 * 고전게임블로그에 방문하신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파일에 오류가 있을시 남겨주시면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자료가 문제가 될 시 요청하시면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