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호의권3 외전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 - 1996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SNK 3편 징크스의 대표작 중 가장 특이한 시도가 들어간 타이틀.

 


먼저 나온 아랑전설3도 결코 성공작이라고 말하긴 힘들었지만, 용호의 권 외전은 당시 용호의 권2의 대히트로 가히 사내의 모든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망해서 SNK에 큰 타격을 주었다. 사실 [http]원래는 용호의 권 2편에서 시리즈를 끝내려고 했었다 제작진이 말하기를 드래곤볼 후반부 같은 상황... 그 상황에서 괜히 긁어 부스럼을 낸 격. 그것도 돈을 왕창 퍼부어서.

 

KOF96은 용호의 권 외전의 참패 탓에 부랴부랴 발매하기도 해서 전체적으로 미완성적인 작품이 되고말았다.

 

 

아무튼 게임자체를 설명하자면, 당시 모든 격투게임의 왕도인 러시와 콤보를 전면부정하고 단타 견제 위주인 용호의 권1 스타일을 고수했다. 즉 모든 캐릭터가 니가와를 하는 게임. 3D격투게임같은 모션캡쳐와 기술체계를 갖췄지만 본질적으로 2D격투게임이었고 2D격투게임이었지만, 기본기 캔슬이라든가 아랑전설마저도 채용한 강제연결같은것을 채용하지 않았다.(주: 아랑전설도 2까지는 스트리트 파이터 2를 위시한 왕도파 격투게임과는 노선이 크게 달랐다.)

 

더더욱 문제가 큰 것이 3D격투게임 식으로 이루어진 기본기 콤보 루트는, 기본기 캔슬이 없으므로 기본기와 스킬이 완벽히 따로논다. 끽해야 로버트 가르시아의 원투 용참상 정도로 한정적인데다 스킬들은 하나같이 빈틈 만빵이라 장풍류를 제외하곤 효용성이 매우 낮았다.

 

터무니없는 무한콤보 버그를 비롯하여, 너무나 복잡한 시스템, 사람 맥빠지게 만드는 필살기, 초필살기들로 플레이어들의 외면을 받았다.

 

 

 

 

 

모션 캡처를 통해 만들어진 그래픽은 확실히 엄청나게 부드러웠지만, 모션 캡처의 한계로 상식적인 모션만 나오는 바람에 2D 특유의 과장된 모션을 통한 통쾌함을 엿바꿔먹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즉 당시 기준으로 엄청난 그래픽수준에 큼지막하고 시원시원한 캐릭터들에 부드럽게 줌인 줌아웃되는 시스템으로 당시 이종격투기 하듯 원투 원투하다 미들킥 톡톡톡...[1] 어쩌다 던지는 기술들도 너무 부드럽고 사실적인 모션에다 특수효과와 효과음의 규모를 축소함으로 매우 시시한 느낌을 줬다. 용호의 권 2에서 훨씬 구린 그래픽으로 비연질풍각을 쏠 때 쓩~하고 날아와서 퍼퍽하고 찬 다음 뒤로 휙 날아간다면, 이 게임에서는 흐오옷~ 하다가 하아~ 하며 날아와서 퉁, 퉁하고 찰 뿐이다.

 

대다수 캐릭터의 기술들이 뭔가 보기에 답답하거나 허전한 모션을 보여주며, 그 중에서도 로디 버츠의 커맨드잡기가 압권. 근접 상태에서 갑자기 한쪽 손에 든 통파를 위로 던져올리고 상대가 이 통파에 한 눈이 팔린 사이에 한 대 후려쳐버리는 아주 자연스러운(여러 가지 의미로) 연출을 보여준다.하지만 이거 내 캐릭터가 두 번, 세 번 당하면 그냥 어이가 없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더군다나 최종보스 와일러와 중간보스 싱클레어도 타임 릴리즈 캐릭터로 선택이 가능한데, 그야말로 개사기라 밸런스 붕괴에 크게 일조했다.

 

하지만 나름대로 신선한 시스템들의 추가로 2D에서도 3D비슷한 게임성을 구축할수 있었고, 용호의 권 1의 느낌이 많이 난다하여 골수팬도 소수 존재한다. 그래픽이나 연출은 지금보아도 훌륭하지만, 결정적으로 게임이 망했기 때문에 아무런 인정을 받지못했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용호의권 외전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AOF3.z01

 

AOF3.zipArt of Fighting 3 - The Path of the Warrior / Art of Fighting - Ryuuko no Ken Gaiden (원본롬)

 

* 위의 2개 파일을 모두 한 곳에 받으신 뒤 .ZIP의 압축을 풀면 나오는 폴더안에 파일을 ROMS폴더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북미판

 

한글판

 

  aof3k.zipArt of Fighting 3 - The Path of the Warrior (Korean release)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