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랑전설1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 - 1991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SNK에서 만든 대전격투게임. 아랑전설 시리즈의 첫 작품. 1991년에 오락실에 가동되었다. 외수판 명칭은 Fatal Fury: King of Fighters.

 

아랑전설 1을 만든 제작진은 스트리트 파이터 1의 제작진이었다. 그래서 원래 "스트리트 파이터 외전"이라는 이름으로 만들려다가 회사를 옮기면서 스트리트 파이터와는 관계없는 별개의 시리즈가 되었다. (이들은 구 SNK 도산 뒤 '딤프스'로 분사하게 된다)


 

 

 

 

SNK를 대표하는 악역 캐릭터 기스 하워드의 첫 등장작이기도 하다.

 

내용인즉 기스 하워드가 사우스 타운을 지배하는데 방해되는 제프 보가드를 암살했고, 양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서 보가드 형제(테리, 앤디)와 그들의 친구인 죠 히가시가 나서는 게임.

 

테리 보가드, 앤디 보가드, 죠 히가시 달랑 3명의 캐릭터만 선택 가능한데, 치트 등으로 이외의 캐릭터를 고르면 게임 진행이 안되고, 게임 인트로 화면으로 넘어가 버린다. 플레이 중간에 난입하게 될 경우 협력(!)을 해서 CPU를 같이 처치한 뒤에 그다음에는 서로 싸우는[1] 나름대로 참신하다면 참신한 시스템. (다만 둘이서 협력해서 기스를 다굴 하는 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엉성한 조작 체계와 3명밖에 없는 선택 가능 캐릭터, 나쁜 밸런스 때문에 그냥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아류작에 불과하다는 평가만 듣고 별로 성공하지 못했다.[2]사실 테리 앤디 죠 모두 각자 장점이 있긴 한데... 앤디 보가드의 하메가 좀 심각하긴 했다.

 

그렇지만 여기서 이 시리즈의 세계관과 시스템을 확립하고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후 아랑전설 2라는 성공적인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 하겠다.

 

기타 슈퍼패미콤, 메가드라이브용 콘솔게임으로 이식되기도 했는데, 이식판은 아케이드판과 달리 대전 모드에서 적 캐릭터를 고를 수 있었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아랑전설항목 참조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fatfury1.zip

 

북미판

 

한글판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메 게임 > 대전액션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랑전설3 다운 - MAME  (0) 2015.07.15
아랑전설 스페셜 다운 - MAME  (0) 2015.07.11
용호의권3 외전 다운 - MAME  (0) 2015.06.29
용호의권2 다운 - MAME  (0) 2015.06.25
용호의권1 다운 - MAME  (2) 2015.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