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랑전설 스페셜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SNK - 1993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1993년 출시된 아랑전설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

 

전작인 2에서 수정이 가해진 버전으로, 콘솔 이식판이나 디버그 모드를 제외하고는 사용할 수 없었던 삼투사와 볼프강 크라우저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추가되었고 여기에 텅푸루, 덕 킹, 기스 하워드의 3인까지 추가되어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거의 두 배로 늘어났다. 물론 CPU 전용임을 감안하여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던 삼투사와 크라우저의 기술들도 대거 보강.

 

 

 

 

게임 내적으로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는데, 전작에서는 지상 피격 모션에 무적 시간이 존재하여 연속기란 개념이 아예 없었던 반면 본작에서는 이런 피격시 무적 시간을 삭제하고 연타 캔슬이나 필살기 캔슬 대응 통상기를 대폭 늘려 연속기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마이의 날다람쥐의 춤이 마이의 스테이지만이 아닌 모든 스테이지에서 사용 가능하게 바뀌었다던가, 어퍼컷 모션에도 판정이 있어서 대공까지 가능했던 엑셀 호크의 장풍 진공 커터가 토네이도 어퍼로 바뀌는 등 기술의 성능에도 여러 조정이 있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거의 기본적인 시스템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전 게임으로써의 완성도는 상당한 수준. 단, 딜레이를 잡기 힘들어서 마구잡이로 남발하며 도망 플레이를 해대면 순식간에 '나 잡아봐라'로 그림이 변해버리는 라인 이동 시스템은 옥에 티. (3초 정도 남기고 hp가 우위에 있다면 라인 타기 도망만으로 승리할수 있다)

 

 

 

 

 

게다가 크라우저처럼 라인 이동 공격이 하단에 짤없이 털려버리는 캐릭터는 상대가 라인 이동을 할 경우 그냥 돌아올 때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고수들의 대전 영상에서는 암묵적으로 라인 이동을 봉인하고 싸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아랑계에선 비라인이동을 japanese 룰이라고도 한다)

 

밸런스는 썩 좋지 않은 편. 허리케인 어퍼의 성능이 리즈 시절을 달리던 죠 히가시, 기습 및 낚시에 최적화된 비상각, 완전 무적 비연참, 노딜레이 약 반월참으로 무장한 김갑환이 최강 전설의 악명을 떨쳤다. 통상기 대부분의 효율도 극강할 뿐더러 초필살기인 봉황각은 발동이 타 초필살기에 비해 엄청 빠른데다가 터무니없는 발동과 이동 속도는 물론 가드 데미지도 아프고 가드당해도 전혀 딜레이가 없어 무한가드로 말려죽일 수 있는 등 아주 가지가지 하는 완전체. 딜레이없고 피격판정 또한 극도로 적은 지상 통상기와 초필만으로 게임을 휘어잡을 수 있었던 빌리 칸도 상당한 강캐였다. 이 세 캐릭은 서로 물고 물리는 상성으로, 죠는 김갑환에게 약하고 김갑환은 빌리에게 약하며 빌리는 죠에게 약하다.

 

그 다음 가는 강자로는 다른 필살기 성능은 형편없는데 강 용염무의 무적시간 하나만 갖고 먹고살 수 있던 시라누이 마이가 있었다. 그외 또 다른 강자는 장풍에 틈이 없고 돌진기가 안정적이고 딜레이가 거의 없는 쳉 신잔과 비상권과 승룡탄을 이용한 파동승룡플레이와 앉아 강발 - 참영권 얍살이를 즐겨쓰는 앤디 보가드와 열풍권과 반격기+어퍼를 이용한 파동승룡플레이와 리치가 길어서 약공격만 안정적인 거리에서 공격을 했다면 원거리 강펀치에서 무조건 강제연결이 쭉쭉 연결되는 기스 하워드. 단 기스 하워드는 반격기 커맨드가 괴랄해서 다루기 어려운 숙달이 필요한 상급자용캐릭터이다.

 

반대로 약캐릭터로는 야마다 쥬베이,볼프강 크라우저,로렌스 블러드.쥬베이는 그나마 짤짤이라도 있어서 약간 낫지만,로렌스와 크라우저는 그것도 안되서 최약체 확정.

 

 

 

 

심하게 괴악해진 CPU의 난이도도 문제라면 문제. 특히 야마다 쥬베이가 CPU가 잡으면 미친 캐릭터로 돌변한다. 저축계 필살기를 걸어다니면서 써대는 사기 행각은 둘째치더라도, 센베이를 마구 던져대다가 중거리에서 약간이라도 빈틈이 보이면 바로 대시 업어치기로 파고 들어와버리고 점프 공격은 수직 점프 강발, 공중 잡기로 모두 끊어버리는데 그냥 혈압이 오른다. 웬만하면 첫 판에 골라서 후딱 깨버리는 것을 추천. 또 CPU의 공격력 책정을 너무 높게 해 버린 것도 문제. 그 덕분에 몇대 얻어 맞기만 하면 무지 짠 데미지와 함께 라이프가 순식간에 걸레가 된 모습을 볼 수 있을거다. 이건 높은 난이도의 CPU 기준으로 이후의 작품에서도 계승된다.[1]

 

 

 

출처 - 리그베다위키 아랑전설 스페셜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일본판

 

FFSP.z01

 

FFSP.zipFatal Fury Special / Garou Densetsu Special (set 1)(NGM-058)(NGH-058) (원본롬)

 

위 2개의 파일을 모두 받으시고 .zip의 압축을 풀면 나오는 폴더안에 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fatfurspa.zipFatal Fury Special / Garou Densetsu Special (set 2)(NGM-058)(NGH-058)

 

북미판

 

한글판

 

기타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메 게임 > 대전액션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얼바웃 아랑전설 다운 - MAME  (0) 2015.07.19
아랑전설3 다운 - MAME  (0) 2015.07.15
아랑전설1 다운 - MAME  (0) 2015.07.03
용호의권3 외전 다운 - MAME  (0) 2015.06.29
용호의권2 다운 - MAME  (0) 2015.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