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로디우스다! 다운 - MAME

 

 

 

 

 

 

 

 

 스크린샷 (Screen Shot)

 KONAMI-1990

 내용 (Contents)

 

마메 (MAME) / 오락실 게임 

 

 

 

 

 

코나미에서 1990년에 오락실용으로 만든 슈팅 게임. 파로디우스 시리즈의 2번째 게임으로, 제목부터가 그라디우스 III ~ 전설에서 신화로 ~ 의 패러디.

 

 

 

 


MSX판 파로디우스를 오락실용으로 옮겼다고는 하지만, 시스템이 더 개량되었고 그래픽이 훨씬 강화되어서 결국 생판 다른 물건이 되어버렸다. 고에몽과 포포론이 빠지고 트윈비 참전. 그라디우스와는 달리 오토 파워업도 가능해졌지만 오토 파워업으로 하면 원하는 대로 파워업을 할 수 없고 파워업 루트를 고정적으로 따라가야 해서 불편하다. 대신 가끔 나오는 룰렛 파워업 캡슐에서 꽝이 나오는 걸 피할 수 있다.

 

캐릭터마다 무기가 각기 다르다. 익숙한 곡들을 편곡한 배경음악들은 전작인 MSX판과 마찬가지.

 

 

 

 

아케이드판의 오프닝은 그라디우스 시리즈 1~3까지의 타이틀을 코믹하게 패러디한 걸 보여주다가 '그리고 1990' 하면서 이 게임의 문어가 나오는 형태.

 

난이도는 쉽게 만들었다지만 알고보면 어렵다. 얼마나 어렵나하면 후반에 그라디우스 III 수준의 악랄한 패턴이 많으면 많았지 결코 낮은 난이도가 아니었다. 더군다나 화력중시를 요구하기 때문에 4명의 플레이어 기체 전부 다 사실상 약체고 극상 파로디우스에서는 이 4명 안고른다. 특히 바니걸 아가씨인 히카루의 풀파워가 따발총이니 말 다했다.

 

패미컴, 게임보이, X68000, PC엔진, 슈퍼패미컴, 세가 새턴, 플레이스테이션, PSP로 이식.

 

출처 - 리그베다위키 파로디우스다항목

 

 

 

 

 기타 (etc.)

 

 다운로드 (Download)

 

 

 

 

세계판

 

parodius.zipParodius DA! (World, set 1) (원본롬)

 

 parodiuse.zipParodius DA! (World, set 2)

 

일본판

  

parodiusj.zipParodius DA! (Japan)

 

북미판

 

한글판

 

기타

 

 parodiusa.zipParodius DA! (Asia)

 

 

 

 

 

 * 마메 게임에 실행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oldgameblog.com/38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